<과학의 철학>
과학 철학에는 다른 학파들이 있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입장은 지식이 관찰을 포함하는 과정에 의해 생성된다고 주장하는 경험론입니다; 과학 이론은 관찰을 일반화합니다. 경험주의는 일반적으로 이용 가능한 유한한 경험적 증거로부터 일반 이론이 어떻게 만들어질 수 있는지 설명하는 입장인 귀납주의를 포함합니다. 경험주의의 많은 버전이 존재하며, 주요 버전은 베이지안주의와 가상 추론 방법입니다.
경험주의는 지식이 관찰에 의해서가 아니라 인간의 지성에 의해 창조된다고 주장하는 데카르트와 원래 연관된 입장인 합리주의와 대조적입니다. 비판적 합리주의는 오스트리아-영국 철학자 칼 포퍼에 의해 처음 정의된 과학에 대한 대조적인 20세기 접근법입니다. Popper는 경험론이 이론과 관찰 사이의 연관성을 설명하는 방식을 거부했습니다. 그는 이론들이 관찰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이론에 비추어 관찰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론 A가 관찰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이론 A가 관찰과 충돌한 이후이지만, 이론 B는 관찰에서 살아남는 것이었습니다. 포퍼는 과학 이론의 랜드마크로 검증 가능성을 위조 가능성으로 대체하고, 경험적 방법으로 유도를 위조로 대체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Popper는 또한 과학에 특정되지 않은 유일한 보편적인 방법은 과학, 수학, 철학, 예술을 포함한 인간 마음의 모든 산물을 포괄하는 부정적인 방법인 비판, 시행착오, 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또 다른 접근법인 도구주의는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하기 위한 도구로서 이론의 유용성을 강조합니다. 과학 이론을 입력(초기 조건)과 출력(예측)만 관련이 있는 블랙박스로 봅니다. 결과, 이론적 실체, 논리적 구조는 무시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도구주의에 가까운 것은 건설적 경험주의이며, 이에 따르면 과학 이론의 성공의 주요 기준은 관찰 가능한 실체에 대해 말하는 것이 사실인지 여부입니다.
Thomas Kuhn은 관찰과 평가의 과정이 패러다임 안에서 일어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것은 세계의 논리적으로 일관된 "초상"이며 프레임에서 만들어진 관찰과 일치합니다. 그는 정상 과학을 관찰과 패러다임 내에서 일어나는 "퍼즐 풀이"의 과정으로 특징지었습니다. 반면 혁명 과학은 패러다임 변화에서 하나의 패러다임이 다른 패러다임을 추월할 때 발생합니다. 각각의 패러다임은 그들만의 독특한 질문, 목표, 그리고 해석을 가지고 있습니다. 패러다임 사이의 선택은 두 개 이상의 " 초상화"를 세상에 설정하고 어떤 유사성이 가장 유망한지 결정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패러다임 전환은 오래된 패러다임에서 상당한 수의 관찰 이상 징후가 발생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이 이를 이해할 때 발생합니다. 즉, 새로운 패러다임의 선택은 오래된 패러다임을 배경으로 관찰이 이루어지더라도 관찰을 기반으로 합니다. 쿤에게 패러다임의 수용이나 거부는 논리적인 과정만큼이나 사회적인 과정입니다. 그러나 쿤의 입장은 상대주의의 입장이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창조과학"과 같은 논란이 많은 운동에 대한 과학적 회의론의 토론에서 종종 인용되는 또 다른 접근법은 방법론적 자연주의입니다. 자연주의자들은 자연과 초자연 사이에 차이가 있어야 하고, 과학은 자연적인 설명에 제한되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방법론적 자연주의는 과학이 경험적 연구와 독립적 검증을 엄격하게 준수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