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과학이란 무엇인가~! Chapter 4

반응형

<19세기 과학>

 
19세기 동안 현대 과학의 많은 두드러진 특징들이 형성되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에는 생명물리과학의 변혁, 정밀기기의 빈번한 사용, 「생물학자」, 「물리학자」, 「과학자」등의 용어의 출현, 자연을 연구하는 사람들의 전문화 증가, 과학자는 사회의 많은 차원에 대한 문화적 권위를 획득, 많은 나라의 산업화, 인기 과학 논문의 융성과 과학 저널의 출현.19세기 후반 빌헬름 분트가 1879년 심리학 연구를 위한 최초의 연구실을 설립했을 때 심리학은 철학과는 다른 학문으로 부상했습니다.

19세기 중반 찰스 다윈과 알프레드 러셀 월리스는 1858년 자연 도태에 의한 진화론을 독자적으로 제안하면서 서로 다른 동식물이 어떻게 탄생하고 진화했는지를 설명했습니다. 이들의 이론은 1859년 출간된 다윈의 책 종의 기원에 대하여에서 상세히 기술됐습니다.별도로 그레고르 멘델은 1865년에 논문 「식물 하이브리드제이션에 관한 실험」을 발표하여 생물학적 유전의 원리를 개략적으로 설명하고 현대 유전학의 역할을 했습니다.

19세기 초 존 덜튼은 원자라고 불리는 불가분의 입자에 관한 데모크리토스의 독창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현대 원자론을 제안했습니다 .에너지 보존, 운동량 보존, 질량 보존 법칙은 자원 손실이 거의 없는 매우 안정적인 우주를 시사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증기기관의 등장과 산업혁명으로 인해 모든 에너지 형태가 동일한 에너지 특성을 가진 것은 아니며 유용한 일이나 다른 에너지 형태로 쉽게 변환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이해가 높아졌습니다. 이 실현은 열역학 법칙의 발전으로 이어지고 우주의 자유 에너지는 끊임없이 감소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닫힌 우주의 엔트로피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합니다.

전자이론은 19세기 한스 크리스티안 엘스테드, 앙드레 마리 암페르, 마이클 패러데이, 제임스 클라크 맥스웰, 올리버 헤비사이드, 하인리히 헤르츠의 작품에 의해 확립됐습니다. 새 이론은 뉴턴의 틀에서는 쉽게 답할 수 없는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X선의 발견은 1896년에 앙리 베크렐과 마리 퀴리에 의한 방사능의 발견을 촉발시켰고, 마리 퀴리는 노벨상을 2개 수상한 최초의 인물이 되었습니다.이듬해 최초의 아원자 입자인 전자 발견이 있었습니다.
 

<20세기 과학>

20세기 전반 항생제와 인공 비료의 개발로 전 세계 인간의 생활 수준이 향상되었습니다.오존층 파괴, 해양 산성화, 부영양화, 기후 변화 등 유해한 환경 문제가 일반적으로 주목받아 환경 연구의 시작을 일으켰습니다.

이 기간 동안 과학 실험은 점점 규모와 자금 면에서 커졌습니다.제1차 세계대전, 제2차 세계대전, 냉전에 의해 자극받은 광범위한 기술 혁신은 우주 경쟁과 핵 군비 경쟁 등 세계적인 강대국 간의 경쟁으로 이어졌습니다. 무력분쟁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국제협력도 이루어졌습니다.

20세기 후반 여성의 적극적인 채용과 성차별 철폐로 여성 과학자의 수는 크게 증가했지만 일부 분야에서는 큰 성차가 남아 있었습니다.1964년 우주 마이크로파 배경 발견은 빅뱅 이론의 조르주 레메트레에게 유리한 우주 정상 모델을 거부하는 것으로 이어졌습니다.

세기는 과학 분야의 근본적인 변화를 목격했습니다. 진화론은 20세기 초 현대 합성이 다윈의 진화를 고전적 유전학과 화해시켰을 때 통일 이론이 되었습니다.알베르토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과 양자 역학의 발전은 물리학을 극단적인 길이, 시간, 중력으로 설명하는 고전 역학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20세기 마지막 분기에 통신위성과 결합하여 집적회로를 널리 사용한 것은 정보기술의 혁명과 스마트폰을 포함한 세계적인 인터넷 및 모바일 컴퓨팅의 대두로 이어졌습니다. 길고 얽힌 인과관계와 대량의 데이터 대량 시스템화의 필요성은 시스템 이론과 컴퓨터 지원 과학 모델링 분야의 대두로 이어졌습니다.

우와.. 벌써 20세기까지 왔죠?? 이렇게나 흥미롭고 우리 실생활과 정말로 떼어 놓을 수가 없는 것이 과학인것 같습니다. 유튜브 채널 [이과형]을 보시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되고, 그 밖에 다른 유튜브 채널 구독하거나 시청하시면 더더욱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전 현재 영어를 가르치고 있는 선생이지만 고등부 영어 수업을 하다 보면, 과학과 관련된 소재가 정말 많이 나옵니다.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수학은 계산 정도만 하면 되지만 과학은 알고나면 도움 되는 내용들이 참 많습니다. 여러분들도 육아를 하시던 여러 과목들 중 하나를 가르치시던지 과학을 알아서 손해볼 것은 하나도 없는 것 같습니다. 여기에 종교까지 엮이면 아주아주 더 흥미롭습니다. 교회 다니시는 분들 많죠? ^^ 그러면 몇 배로 더 재미와 흥미를 느끼시리라 확신합니다!!!

반응형